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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UBJECT OF CONTENT

내용 [ content , 內容 ] 일반적으로는 사물(事物)의 요지(要旨)를 가리키는 말.
철학에서는 항상 형식과 상관적(相關的)으로 사용된다. 내용과 형식에 대한 문제는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시작되었지만, 플라톤의 이데아론(論)을 발전시킨 아리스토텔레스는 형상(形相: 에이도스 또는 이데아)과 질료(質料: 힐레)의 대립으로서 명확화시켰다.
근대철학에서 I.칸트는 선천적인 인식작용 및 법칙성(法則性)을 형식으로 하여 후천적인 질료에 대립시켰으며, G.W.F.헤겔은 내용과 형식과의 상관적 변증법을 반복함으로써 보편성으로 도달할 수 있다는 설을 내세웠다. F.브렌타노 이후의 현상학(現象學)에서는 내용을 작용과 구별하였고, 의식에서는 ‘의식된 것’과 ‘의식하는 체험’으로 나누어 전자를 내용, 후자를 작용이라 하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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둘째
SUBJECT OF CONTENT

내용 [ content , 內容 ] 일반적으로는 사물(事物)의 요지(要旨)를 가리키는 말.
철학에서는 항상 형식과 상관적(相關的)으로 사용된다. 내용과 형식에 대한 문제는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시작되었지만, 플라톤의 이데아론(論)을 발전시킨 아리스토텔레스는 형상(形相: 에이도스 또는 이데아)과 질료(質料: 힐레)의 대립으로서 명확화시켰다.
근대철학에서 I.칸트는 선천적인 인식작용 및 법칙성(法則性)을 형식으로 하여 후천적인 질료에 대립시켰으며, G.W.F.헤겔은 내용과 형식과의 상관적 변증법을 반복함으로써 보편성으로 도달할 수 있다는 설을 내세웠다. F.브렌타노 이후의 현상학(現象學)에서는 내용을 작용과 구별하였고, 의식에서는 ‘의식된 것’과 ‘의식하는 체험’으로 나누어 전자를 내용, 후자를 작용이라 하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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셋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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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용 [ content , 內容 ] 일반적으로는 사물(事物)의 요지(要旨)를 가리키는 말.
철학에서는 항상 형식과 상관적(相關的)으로 사용된다. 내용과 형식에 대한 문제는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시작되었지만, 플라톤의 이데아론(論)을 발전시킨 아리스토텔레스는 형상(形相: 에이도스 또는 이데아)과 질료(質料: 힐레)의 대립으로서 명확화시켰다.
근대철학에서 I.칸트는 선천적인 인식작용 및 법칙성(法則性)을 형식으로 하여 후천적인 질료에 대립시켰으며, G.W.F.헤겔은 내용과 형식과의 상관적 변증법을 반복함으로써 보편성으로 도달할 수 있다는 설을 내세웠다. F.브렌타노 이후의 현상학(現象學)에서는 내용을 작용과 구별하였고, 의식에서는 ‘의식된 것’과 ‘의식하는 체험’으로 나누어 전자를 내용, 후자를 작용이라 하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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